KT는 경제적 신뢰성을 추구하며 투명한 기업 경영을 합니다.
KT는 국제 표준(Global Standard)에 부합하는 기업 지배구조 모범규준 권고안을 채택하여 전문 경영인 체제와 독립적인 이사회 중심의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2년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의 역할을 분리하여 기업 경영에 대해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지배체계를 구축하였으며, 2007년 'KT 기업 지배구조 헌장'을 제정·선포하고 전사적인 투명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T 지배구조 모델의 근간은 '독립적 이사회(Independent Board of Director)'의 실현에 있습니다. KT 이사회는 효율적인 견제와 전문적 조언을 통해 투명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외이사 8명, 사내이사 2명, 총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표이사는 이사회가 추천한 자를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CEO로 선임하고 있으며(정관 33조),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의장 직무기술서 기준에 따라 사외이사 중에서 이사회 결의로 선임하고 있습니다(정관 39조). 아울러, 대표이사를 제외한 사내이사는 매년 경영임원 중 대표이사가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동의 및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주주총회 에 추천하고 있습니다.
[KT 지배구조 모델]사외이사의 경우, 이사회의 다양성(Board Diversity)과 직무적 상보성(The Complementarity of Skills)을 고려하여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주주총회에 추천하고 있으며,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엄격한 추천 기준에 따라 주주총회에 KT 발전을 위해 전문적 조언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의 독립성 제고를 위해 사외이사 중에서 이사회 결의로 선임되며, 임기는 1년입니다. 회사의 정관과 이사회 주요 역할 등의 정보는 KT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으며, 법령에 따라 공개 의무가 있는 이사회 관련 자료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정기적으로 공시하고 있습니다.